3. 민간위탁 성과평가 성숙도모델 (MB모델 기반) 개요
1) 개요
2) 개념
3) 평가 방법론
과정평가 (ADLI) – 프로세스 성숙도 평가
평가 항목 | 설명 |
접근(Approach) | 조직이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 |
전개(Deployment) | 프로세스의 조직 전반 적용 정도 |
학습(Learning) | 평가·학습·경험·혁신을 통해 새로운 기술과 지식 습득 |
통합(Integration) | 조직 목표와 프로세스 간의 연계성 및 일관성 |
결과평가 (LTCI) – 성과 성숙도 평가
평가 항목 | 설명 |
레벨(Level) | 현재 측정된 성과 수준 |
추이(Trends) | 성과 향상 속도 및 지속적인 개선 정도 |
비교(Comparisons) | 유사 조직과의 성과 비교 및 벤치마킹 |
통합(Integration) | 조직의 주요 목표 및 전략과 성과의 연계성 |
참고문헌
'서울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 관리지침' (2022) 서울시
'지방공기업경영평가 편람' (2023) 지방공기업평가원
'공공부문 디지털 수준진단 모델 개발 및 활용방안' (2021) 한국행정연구원
'디지털 성숙도 진단평가' (2021) 한국능률협회
'Baldrige Criteria Commentary',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https://nist.gov/baldrige/baldrige-criteria-commentary#l Updated 12 Sep. 2023 Accessed 3 Jan. 2024
4. 민간위탁 성과평가모델 - 평가지표 주요내용
평가목록
수탁기관의 민간위탁 사무 성숙도 수준을 평가하여 민간위탁 서비스 개선과 공공성 증진, 민간위탁 및 재계약 근거 마련
평가효과
민간위탁서비스 성숙도 평가를 통해 아래와 같은 4가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료출처
민간위탁 성과평가모델은 다음과 같은 평가지표를 기반으로 하여 지표 체계를 구성함:
지표구성
민간위탁 성과평가모델은 다음과 같은 평가지표로 구성됨:
평가영역 | No | ESG | 평가분야 |
1 조직 및 인력 운영 | 1 | G | 1.1 조직구성 및 인력운영 적정성 |
2 | G | 1.2 사업운영의 전문성 보유 | |
3 | SG | 1.3 의사소통 노력도 | |
2. 재정구조 및 예산집행 효율성 | 4 | G | 2.1 민간위탁금 관리 적정성 |
5 | G | 2.2 사업예산집행의 효율성 | |
3. 사회적가치 기여 | 6 | S | 3.1 근로여건 및 고용안정 노력 |
7 | S | 3.2 사회적기업 등 물품구매 노력 | |
8 | S | 3.3 민간전문가 활용 노력 | |
9 | S | 3.4 사회적약자 배려 | |
10 | S | 3.5 일자리 창출 | |
11 | SG | 3.6 윤리경영 | |
12 | SG | 3.7 인권경영 | |
4. 사업계획집행 수준 | 13 | G | 4.1 사업계획 적정성 |
14 | G | 4.2 시설 및 기자재 활용도 | |
15 | G | 4.3 사업운영 자체점검활동 및 관련규정 준수 수준 | |
16 | G | 4.4 사업관리 운영 투명성 | |
17 | G | 4.5 정책준수 노력도 | |
5. 사업화성화 개선노력 | 18 | G | 5.1 사업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노력 |
19 | SG | 5.2 이해관계자 협조체계 구축 | |
20 | SG | 5.3 사업 마케팅 및 홍보 노력 | |
21 | SG | 5.4 네트워크를 통한 외부사업 연계 | |
6. 사업성과 | 22 | S | 6.1 위탁사무별 사업성과지표 개발 |
23 | S | 6.2 대외적 우수사례 성과창출 수준 | |
7. 지도점검 이행노력 | 24 | G | 7.1 지도점검에 대한 이행률 |
25 | G | 7.2 지도점검에 대한 이행 노력도 | |
8. 만족도 제고노력 | 26 | S | 8.1 시민 만족도 조사 |
27 | S | 8.2 시민 만족도 제고 노력 | |
9. 감점사례 | 28 | SG | 9.1 임금체불, 세금체납 |
29 | S | 9.2 수탁사무 종사자 퇴직금 및 4대보험 미지급 | |
30 | G | 9.3 협약사항 위반 | |
31 | G | 9.4 위탁사무 지연처리, 불공정한 사무처리, 위탁사무 비용 등 부당취득 | |
32 | G | 9.5 위탁사무 내용 이외 시설, 장비, 예산 사용 | |
33 | SG | 9.6 수탁기관 필수교육 미이수 | |
34 | S | 9.7 직장 내 괴롭힘 발생 | |
35 | S | 9.8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안전보건 의무조치 미이행 | |
10. ESG경영 | 36 | ESG | 10.1 ESG 경영 리저십 |
37 | ESG | 10.2 ESG 전략 경영 | |
38 | E | 10.3 친환경 경영 | |
11. 디지털 전환 | 39 | I | 11.1 디지털 연결 수준 |
40 | I | 11.2 디지털 지능화 수준 | |
41 | I | 11.3 디지털가상화 수준 | |
42 | I | 11.4 데이터 활용 수준 | |
43 | I | 11.5 추진체계 | |
44 | I | 11.6 리더십 | |
45 | I | 11.7 기존 IT시스템 | |
46 | I | 11.8 신기술 도입 및 활용 | |
47 | I | 11.9 가치사슬 기반 | |
48 | I | 11.10 디지털 성과평가 및 반영 | |
49 | I | 11.11 교육체계 | |
50 | I | 11.12 리스크 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