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분야

성숙도관리 모델


3. 민간위탁 성과평가 성숙도모델 (MB모델 기반) 개요


1) 개요

  • 민간위탁 성과평가 모델은 **MB모델(Malcolm Baldrige Model)**을 기반으로 민간위탁 사무의 성숙도를 평가하는 구조임.
  • MB모델은 1987년 미국에서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국가품질상 제도로, 현재 한국을 포함한 92개국에서 벤치마킹하여 활용 중이며, 이 모델은 조직의 품질 인식 제고, 우수 품질 기준 명확화, 성공적인 품질 전략 공유를 목적으로 함.


2) 개념

  • MB모델의 핵심은 조직의 프로세스(활동) 평가를 중심으로 성과를 측정
  •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해 고객 요구를 반영한 서비스 프로세스의 체계적 설계 유인
  • 프로세스는 조직 내에서 목표를 달성하도록 설계되며, 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해야 함.
  • 이를 통해 조직 전략과 목표, 성과 전망이 체계적으로 조정 및 통합되는 접근 방식이 가능.


3) 평가 방법론

  • 서울시 민간위탁 관리지침, 지방공기업경영평가 편람, 한국행정연구원 및 한국능률협회의 평가모델을 참고하여 MB모델의 성숙도 평가 프레임워크 적용.
  • 프로세스 성숙도에 따라 0~5단계로 평가, PDCA 기반의 과정평가(ADLI)와 결과평가(LTCI)로 구분하여 측정.



과정평가 (ADLI) – 프로세스 성숙도 평가

평가 항목

설명

접근(Approach)

조직이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

전개(Deployment)

프로세스의 조직 전반 적용 정도

학습(Learning)

평가·학습·경험·혁신을 통해 새로운 기술과 지식 습득

통합(Integration)

조직 목표와 프로세스 간의 연계성 및 일관성


결과평가 (LTCI) – 성과 성숙도 평가

평가 항목

설명

레벨(Level)

현재 측정된 성과 수준

추이(Trends)

성과 향상 속도 및 지속적인 개선 정도

비교(Comparisons)

유사 조직과의 성과 비교 및 벤치마킹

통합(Integration)

조직의 주요 목표 및 전략과 성과의 연계성


참고문헌

'서울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 관리지침' (2022) 서울시

'지방공기업경영평가 편람' (2023) 지방공기업평가원

'공공부문 디지털 수준진단 모델 개발 및 활용방안' (2021) 한국행정연구원

 '디지털 성숙도 진단평가' (2021) 한국능률협회

'Baldrige Criteria Commentary',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https://nist.gov/baldrige/baldrige-criteria-commentary#l   Updated 12 Sep. 2023 Accessed 3 Jan. 2024


4. 민간위탁 성과평가모델 - 평가지표 주요내용


평가목록

수탁기관의 민간위탁 사무 성숙도 수준을 평가하여 민간위탁 서비스 개선과 공공성 증진, 민간위탁 및 재계약 근거 마련


평가효과

민간위탁서비스 성숙도 평가를 통해 아래와 같은 4가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민간위탁서비스 목표가 향상으로 대민서비스 만족 및 위탁주체와의 관계가 개선될 수 있는 효과
  2. 정확한 서비스 목표가 정의됨에 따라 민간위탁서비스품질이 향상되는 효과
  3. 고객(발주기관)과의 정기적인 대화채널을 구축하여 고객과의 관계가 개선되는 효과
  4. 민간위탁서비스공급자 관리 및 서비스품질의 지속적 관리효과


자료출처

민간위탁 성과평가모델은 다음과 같은 평가지표를 기반으로 하여 지표 체계를 구성함:

  • 서울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 관리지침 (2022) 서울시
  • 지방공기업경영평가 편람 (2023) 지방공기업평가원
  • 공공부문 디지털 수준진단 모델 개발 및 활용방안 (2021) 한국행정연구원
  • 디지털 성숙도 진단평가 (2021) 한국능률협회


지표구성

민간위탁 성과평가모델은 다음과 같은 평가지표로 구성됨:

평가영역

No

ESG

평가분야

1 조직 및 인력 운영

1

G

1.1 조직구성 및 인력운영 적정성

2

G

1.2 사업운영의 전문성 보유

3

SG

1.3 의사소통 노력도

2. 재정구조 및 예산집행 효율성

4

G

2.1 민간위탁금 관리 적정성

5

G

2.2 사업예산집행의 효율성

3. 사회적가치 기여

6

S

3.1 근로여건 및 고용안정 노력

7

S

3.2 사회적기업 등 물품구매 노력

8

S

3.3 민간전문가 활용 노력

9

S

3.4 사회적약자 배려

10

S

3.5 일자리 창출

11

SG

3.6 윤리경영

12

SG

3.7 인권경영

4. 사업계획집행 수준

13

G

4.1 사업계획 적정성

14

G

4.2 시설 및 기자재 활용도

15

G

4.3 사업운영 자체점검활동 및 관련규정 준수 수준

16

G

4.4 사업관리 운영 투명성

17

G

4.5 정책준수 노력도

5. 사업화성화 개선노력

18

G

5.1 사업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노력

19

SG

5.2 이해관계자 협조체계 구축

20

SG

5.3 사업 마케팅 및 홍보 노력

21

SG

5.4 네트워크를 통한 외부사업 연계

6. 사업성과

22

S

6.1 위탁사무별 사업성과지표 개발

23

S

6.2 대외적 우수사례 성과창출 수준

7. 지도점검 이행노력

24

G

7.1 지도점검에 대한 이행률

25

G

7.2 지도점검에 대한 이행 노력도

8. 만족도 제고노력

26

S

8.1 시민 만족도 조사

27

S

8.2 시민 만족도 제고 노력

9. 감점사례

28

SG

9.1 임금체불, 세금체납

29

S

9.2 수탁사무 종사자 퇴직금 및 4대보험 미지급

30

G

9.3 협약사항 위반

31

G

9.4 위탁사무 지연처리, 불공정한 사무처리, 위탁사무 비용 등 부당취득

32

G

9.5 위탁사무 내용 이외 시설, 장비, 예산 사용

33

SG

9.6 수탁기관 필수교육 미이수

34

S

9.7 직장 내 괴롭힘 발생

35

S

9.8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안전보건 의무조치 미이행

10. ESG경영

36

ESG

10.1 ESG 경영 리저십

37

ESG

10.2 ESG 전략 경영

38

E

10.3 친환경 경영

11. 디지털 전환

39

I

11.1 디지털 연결 수준

40

I

11.2 디지털 지능화 수준

41

I

11.3 디지털가상화 수준

42

I

11.4 데이터 활용 수준

43

I

11.5 추진체계

44

I

11.6 리더십

45

I

11.7 기존 IT시스템

46

I

11.8 신기술 도입 및 활용

47

I

11.9 가치사슬 기반

48

I

11.10 디지털 성과평가 및 반영

49

I

11.11 교육체계

50

I

11.12 리스크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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