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분야

서비스 개선사항


‘서비스 개선사항’은 민간위탁 성과평가의 실효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과제로 구성됩니다. 발주기관이나 수탁기관이 자체적으로 평가하고 개선 노력을 기울이는 ‘자체평가’를 시작으로, 평가결과의 활용도 제고, 현장 실무자의 의견 반영, 평가지표의 지속적 개선이 핵심입니다. 아울러, 주민의 평가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성을 갖춘 독립적 평가체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체평가

  • 발주처에 의한 통제수단으로서의 평가보다는 자체평가를 통해 스스로 자신을 평가
  • 민간위탁기업 스스로 자신의 업무를 평가하고,성과목표를 달성하는데 장애가 되는 요인은 무엇인지 어느 부분에서 비효율이 유발되는지 모색
  • 자체적인 개선노력이 필요

평가결과의 활용

  • 순위를 매기기 보다는
  • 평가결과가 우수한 경우 :인센티브 제공(연장계약 연계),사례를 분석하여 모델로서 제시
  • 평가결과가 미흡한 경우 :사후 컨설팅 들을 통해 바람직한 운영을 도모

현장실무자의
의견반영

  • 평가지표의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평가지표 개발과정에 실무자를 참여시킴

평가지표의
지속적 개선 노력

  • 평가지표의 객관화,정량화를 통해 이해하기 어려운 복잡한 평가지표의 개선 필요
  • 현실적용성이 높고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지표의 지속적 개발

지역주민의 참여
기회 확장

  • 고객만족도 평가만이 아닌 평가지표의 작성, 평가결과의 반영 등 평가의 전 과정에 공공서비스의소비자인 주민이 참여할 필요

평가의
전문성 향상

  • 평가자들의 독립성과 자율성,전문성을 확보하고 가능한 전문적인 민간위탁 평가기관에 의해서 평가가 이루어질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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