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성 기준 | 주요 내용 | 기대 효과 |
조직 구조 개선 | 조직의 계층, 부서 간 협업, 의사결정 체계 분석 및 최적화 | - 의사결정 속도 향상 |
- 업무 중복 제거 | ||
- 효율적인 조직 운영 | ||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 | 업무 흐름, 절차, 비효율적인 요소 분석 및 개선 | - 업무 생산성 증대 |
- 불필요한 업무 축소 | ||
- 프로세스 간소화 | ||
리더십 및 조직문화 진단 | 경영진의 리더십 스타일, 조직문화의 문제점 분석 | - 조직 몰입도 증가 |
- 긍정적 조직문화 형성 | ||
- 리더십 역량 강화 | ||
인적자원 관리 개선 | 인사·평가·보상·교육 체계의 적절성 분석 | - 공정한 인사관리 |
- 직원 동기부여 강화 | ||
- 역량 기반 인재 육성 | ||
성과 및 목표 관리 개선 | KPI 및 목표 설정의 현실성 및 실행력 점검 | - 성과 측정 체계 강화 |
- 목표 달성률 향상 | ||
- 전략적 방향성 정립 | ||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 내부 소통 구조 및 의사소통 방식 분석 및 개선 | - 부서 간 협업 강화 |
- 조직 내 정보 공유 확대 | ||
- 갈등 감소 | ||
변화 관리 및 혁신 촉진 | 변화 대응 역량 및 혁신 추진 요소 진단 | - 유연한 조직 운영 |
- 지속적 개선 및 혁신 유도 | ||
- 변화 적응력 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