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소하고 효율적인 행정시스템의 확립’과 ‘시대적 요구와 주민수요에 정확히 대응할 수 있는 지방자치의 경영’이 세계적인 조류다. 미국과 영국,프랑스,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행정서비스의 질 향상과 비용절감을 위한 행정경영의 모델로서 NPM(New Public Management)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많은 공공서비스분야가 민간위탁 되고 있다. NPM의 특징인 ‘고객지향’, ‘성과중시’, ‘시장원리 도입’은 행정평가 시스템에 반영되고 있으며, 비효율적인 행정사무.사업의 적극적인 개선을 유도하고 있기 때문에 신공공관리기법인 민간위탁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민간위탁 도입배경>
등장배경
도입 원인
도입목적과 수단
결 과
민간위탁의 시대적 조류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역할의 확대 - 규제.지도중심에서 조정.보완으로 변화
- 다양한 행정사무의 처리 - 삶의 질, 후생복지의 향상 - 시장경제원리 적용 - 민간의 신 경영기법 도입을 통한 행정서비스 비교기준의 제공
지방분권의 강화와 함께 증대되는 공공서비스 주민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행정과 민간이 각각의 특성을 살려 새로운 협동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요구된다. 특히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고 있는 행정서비스에 대해서 ‘공익성’과 ‘필수성’의 관점에서 기본적인 검증을 할 필요가 있다. 바꾸어 말해서 ‘사익성’과 ‘선택성’이 강한 행정서비스는 축소.폐지.민영화하고, 공익성과 필수성이 강한 영역의 행정서비스라고 하더라도 효율성, 경제성, 전문성의 관점에서 민간위탁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면 민간위탁을 하는 것이다.
행정수요의 확대에 따라 행정서비스를 직영방식으로 공급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고도성장기에 지역개발은 주로 외곽단체(外廓團體)를 통해서 이루어졌고, 나중에는 환경, 복지 등의 부문까지 외곽단체가 담당하게 되었다. 동시에 민간위탁도 많이 점차 늘어났다. 일본의 한 자치단체장은 “지방자치단체는 하나의 복합기업체다”라고 말했는데, 지방자치단체는 공영기업뿐만 아니라, 지방공사, 재단사단법인, 주식회사 등 여러 형태로 행정수요에 대응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이야기 했다. 특히 선진국에서는 효율화를 위해서 민간위탁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민간위탁을 해야 하는 요인에 따라 민간위탁 대상사무를 분류해보았다. 또한 그런 업무를 수행하는 위탁기관의 유형은 아래와 같다.
<민간위탁유형에 따른 위탁업무 및 위탁기관>
위탁유형
위 탁 요 인
위 탁 업 무
민간위탁 기관
유형Ⅰ
경제성 및 능률성 기준유형
요인 1 경제성 확보 및 효율적 업무처리
(1) 청사 청소 및 경비 (2) 청소수수료, 수도료 징수 (3) 가스 및 수도 검침 (4) 타이프 정서 및 인쇄 (5) 학교급식 및 급식수송 (6) 쓰레기, 분뇨수거 (7) 공공시설 운영관리
민간기업 자치회 공공시설관리공사 제3섹터 개인
요인 2 변칙적 근무상태의 것(직원의 노동부담 경감에 따른 능률 및 안전성 확보)
(1) 일직.숙직(야간경비)
민간기업
요인 3 행정의 고도화에 따른 전문지식 및 기술 필요
(1) 설계 및 측량 업무 (2) 전기설비 등 보수 (3) 사무기기 관리 (4) 급여, 세금 등 계산 (5) 주민등록 관리 (6) 환경기초시설 관리 (7) 복지시설 관리
민간기업 제3섹터
1. 시간적 변동에 의한 임시적 업무 2. 전문기술의 확보에 의한 효율과 안전 3. 전문기술과 행정합리화 4. 업무합리화와 인건비 절감
(1) 각종 조사연구 (2) 각종 상담진단 (3) 연수
유형Ⅱ
전문적 지식기술 기준형
요인 4 고도의 전문지식을 지닌 인재확보 곤란
(1) 각종 조사연구 (2) 각종 상담진단 (3) 연수
연구소 변호사 의사회 컨설턴트
1. 고도의 전문지식 또는 기술 확보 2. 인건비 절약 등
요인 5 주민의 공공심 고양 및 지역의 자주관리 의식정착
(1) 불법투기 감시사업 등 (2) 공공시설의 관리운영 (3) 교정개방사업 (4) 근린공원 등 관리
자치회 지역주민협의회 고령자사업단
요인 6 지역특성을 고려한 서비스의 공급 및 커뮤니티자원 활용
(1) 홈헬퍼 (2) 지역사회복지 증진 (3) 봉사은행 운영 (4) 신생아 방문지도 (5) 보육원 운영
복지사업단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법인) 노인클럽 가정부회
요인 7 자치의식 및 시민문화의 양성
(1) 커뮤니티 모델활동 (2) 세미나, 문화제 (3) 청년자선활동 사업 (4) 근로자 축제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는 급증하는 공공서비스 공급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공공서비스의 민간위탁 대상사업의 선정방법론 개발, 공공서비스 공급을 위한 적정운영조직 및 운영비용 평가를 위한 정부원가분석, 서비스 수준향상을 위한 서비스 평가,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을 위한 경영혁신시스템구축 등을 연구하는 기관입니다.
민간위탁(contracting-out, 民間委託)이란, 공공부문(행정)의 책임을 전제로 하고 필요한 감독권 등을 유보하면서 사무사업을 민간기업이나 NPO 등의 주민단체.개인에게 위탁하는 것을 말한다.
광의적 의미 : 정부가 행정기관을 통해 직접 제공하던 서비스를 해당 사무나 서비스의 관할 책임은 정부가 계속가지고 있으면서 민간기업 등 외부기관을 선정하여 정부를 대신하여 공공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는 방식
-행정자치부 민간위탁 실무편람, 2003-
협의적 의미 : 정부가 직접 생산하여 제공하던 공공서비스를 민간기업과 계약을 통해 민간으로 하여금 제공토록 하는 방식
-행정자치부 민간위탁 실무편람, 2003- 민간위탁이란 각종 법률에 규정된 행정기관의 사무 중 일부를 공무원이 직접 처리하지 않고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법인·단체 또는 개인에게 맡겨 그의 명의와 책임하에 행사하도록 하여 공공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
-행정권한의 위임 및 위탁에 관한 규정, 대통령령 제20351호 -
‘간소하고 효율적인 행정시스템의 확립’과 ‘시대적 요구와 주민수요에 정확히 대응할 수 있는 지방자치의 경영’이 세계적인 조류다. 미국과 영국,프랑스,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행정서비스의 질 향상과 비용절감을 위한 행정경영의 모델로서 NPM(New Public Management)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많은 공공서비스분야가 민간위탁 되고 있다. NPM의 특징인 ‘고객지향’, ‘성과중시’, ‘시장원리 도입’은 행정평가 시스템에 반영되고 있으며, 비효율적인 행정사무.사업의 적극적인 개선을 유도하고 있기 때문에 신공공관리기법인 민간위탁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민간위탁 도입배경>
등장배경
도입 원인
도입목적과 수단
결 과
시대적 조류
- 규제.지도중심에서 조정.보완으로 변화
- 삶의 질, 후생복지의 향상
- 시장경제원리 적용
- 민간의 신 경영기법 도입을 통한 행정서비스 비교기준의 제공
민간위탁
도입운영
비대화
- 행정범위 확대, 조직확장, 공무원증가
- 역기능 심화, 관료제 병폐, 능률성 저하, 창의력 제한, 수요에 대한 대응력 부족, 전문성 결여 등
- 작은정부 구현
- 행정기능의 생산성 향상
- 행정서비스의 효율성 제고
- 공공부문의 이양과 축소
- 민간부문의 확대와 활성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적 취약
- 재정압박 심화, 주민기대심리 증가
- 행정수요 급증, 복잡화로 행정
서비스 제공비용의 부족
- 시민운동전개(납세저항, 행정기능축소)
- 재정부족의 타개
- 서비스 기능의 제고
- 조례에 위탁근거 마련
- 단순기능위탁에서 운영전반 위탁으로 확대
지방분권의 강화와 함께 증대되는 공공서비스 주민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행정과 민간이 각각의 특성을 살려 새로운 협동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요구된다. 특히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고 있는 행정서비스에 대해서 ‘공익성’과 ‘필수성’의 관점에서 기본적인 검증을 할 필요가 있다. 바꾸어 말해서 ‘사익성’과 ‘선택성’이 강한 행정서비스는 축소.폐지.민영화하고, 공익성과 필수성이 강한 영역의 행정서비스라고 하더라도 효율성, 경제성, 전문성의 관점에서 민간위탁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면 민간위탁을 하는 것이다.
행정수요의 확대에 따라 행정서비스를 직영방식으로 공급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고도성장기에 지역개발은 주로 외곽단체(外廓團體)를 통해서 이루어졌고, 나중에는 환경, 복지 등의 부문까지 외곽단체가 담당하게 되었다. 동시에 민간위탁도 많이 점차 늘어났다. 일본의 한 자치단체장은 “지방자치단체는 하나의 복합기업체다”라고 말했는데, 지방자치단체는 공영기업뿐만 아니라, 지방공사, 재단사단법인, 주식회사 등 여러 형태로 행정수요에 대응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이야기 했다. 특히 선진국에서는 효율화를 위해서 민간위탁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민간위탁을 해야 하는 요인에 따라 민간위탁 대상사무를 분류해보았다. 또한 그런 업무를 수행하는 위탁기관의 유형은 아래와 같다.
<민간위탁유형에 따른 위탁업무 및 위탁기관>
위탁유형
위 탁 요 인
위 탁 업 무
민간위탁 기관
경제성 및
능률성 기준유형
경제성 확보 및 효율적 업무처리
(2) 청소수수료, 수도료 징수
(3) 가스 및 수도 검침
(4) 타이프 정서 및 인쇄
(5) 학교급식 및 급식수송
(6) 쓰레기, 분뇨수거
(7) 공공시설 운영관리
자치회
공공시설관리공사
제3섹터
개인
요인 2
변칙적 근무상태의 것(직원의 노동부담 경감에 따른 능률 및 안전성 확보)
(1) 일직.숙직(야간경비)
행정의 고도화에 따른 전문지식 및 기술 필요
(2) 전기설비 등 보수
(3) 사무기기 관리
(4) 급여, 세금 등 계산
(5) 주민등록 관리
(6) 환경기초시설 관리
(7) 복지시설 관리
제3섹터
2. 전문기술의 확보에 의한 효율과 안전
3. 전문기술과 행정합리화
4. 업무합리화와 인건비 절감
(2) 각종 상담진단
(3) 연수
전문적
지식기술
기준형
고도의 전문지식을 지닌 인재확보 곤란
(2) 각종 상담진단
(3) 연수
변호사
의사회
컨설턴트
2. 인건비 절약 등
주민의 공공심 고양 및 지역의 자주관리 의식정착
(2) 공공시설의 관리운영
(3) 교정개방사업
(4) 근린공원 등 관리
지역주민협의회
고령자사업단
지역특성을 고려한 서비스의 공급 및 커뮤니티자원 활용
(2) 지역사회복지 증진
(3) 봉사은행 운영
(4) 신생아 방문지도
(5) 보육원 운영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법인)
노인클럽 가정부회
자치의식 및 시민문화의 양성
(2) 세미나, 문화제
(3) 청년자선활동 사업
(4) 근로자 축제
지정자선활동단체
축제실행위원회
문화진흥재단
주민의사의 행정에 유효한 피드백의 보완및 정보 제공
(2) 상품조사사업
(3) 행정연락원
소비자단체
모니터
자료: 지방행정연구원(2008) 「지방자치단체 사무의 민간위탁 효율성 진단」; p12 요약 재구성
민간위탁 대상분야
대상사무
도입목적
주차차량 견인 및 관리
상수도시설, 하수처리시설
전문성, 효율성, 경제성
⑧민간자원 활용사무
자료 : 지방행정연구원(2008) 「지방자치단체 사무의 민간위탁 효율성 진단」; 요약 재구성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는 급증하는 공공서비스 공급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공공서비스의 민간위탁 대상사업의 선정방법론 개발, 공공서비스 공급을 위한 적정운영조직 및 운영비용 평가를 위한 정부원가분석, 서비스 수준향상을 위한 서비스 평가,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을 위한 경영혁신시스템구축 등을 연구하는 기관입니다.
전반적인 연구수행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다.